헤어케어*경피독의 원인이 되는 유해화학물질??

피부로부터 체내로 흘러 들어가는 “유해화학물질”은 대체 무엇일까요?

화학물질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당연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들입니다. 식료품, 가구, 약, 여러 기구… . 생활이 편리해지면서 만들어져온 화학물질은 현재 8만종류가 넘습니다. 물론 모두가 유해한 것은 아니지만, 그 모든 화학물질의 인체에 끼치는 영향(장기적인 영향도 포함)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은 매우 곤란합니다. 현재, 유해화학물질은 1500동류 이상이라고 하며, 예를 들면 잘 알려져 있는 ‘아스베스토’나 ‘포름알데히드’ 등이 있습니다.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유해화학물질이며 경피독성이 있는 화학물질도 이에 포함됩니다. 그리고 샴푸, 린스, 세제, 클렌징, 세안용품, 헤어 스프레이류, 살충제 등 우리 생활에 매우 근접한 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“합성계면활성제”. 이것이 경피독과 크게 관련되어 있는 것입니다.

합성계면활성제란 일용품에 자주 사용되는 물과 기름을 서로 섞는 유화작용이 있는 성분. 기름과 더러움을 씻어내는 이 유화작용때문에 많은 제품이 합성계면활성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 그러나 이 작용이 세포막을 파괴합니다. 피부조직이 파괴되면 손이 거칠어지거나 살갗이 트게 됩니다. 혈액으로 들어가면 적혈구를 파괴시키기 때문에 산소운반능력이 저하되어 빈혈로 이어집니다.

마찬가지로 간장의 세포조직이 파괴되면 기능저하가 발생합니다. 인간의 생식기능저하에의 영향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.

이와 같이 합성계면활성제는 경피독이 될 수 있는 물질입니다. 게다가 합성계면활성제와 용해제를 같이 사용하게 되면 각질층이 씻겨 내려가 경피독의 위험에 노출되기 쉬우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● 경피독에 의한 부인병의 영향

‘자궁암’,‘유방암’,‘난소암’,‘자궁내막증’‘난소농종’‘갱년기장해’등 부인병에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 원인도 다양합니다만, 경피독도 그 원인중의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. 부인병 중에서도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이란 부인병은 호르몬 밸런스가 크게 관련되어 있습니다. 이 호르몬밸런스가 무너지는 원인으로써, 경피독을 들 수 있습니다.